[OLED TV 대전] ①삼성, 10년 만에 韓 재진입 이유는?
[디지털데일리 백승은 기자] 삼성전자와 LG전자가 나란히 2023년 TV 신제품 출시를 알렸다. LG전자는 지난 8일, 삼성전자는 지난 9일 하루 간격으로 신제품 행사를 진행했다. 본격적인 ‘TV 대전’ 막이 올라간 셈이다.
올해는 삼성전자도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TV를 국내 시장에 출시하며 OLED 진영에 합류했다. 글로벌 경기 침체로 TV 수요도 상당 부분 하락한 상황에서 프리미엄 수요 잡기가 치열해질 전망이다.
◆TV 수요는 하락, OLED는 ‘쑥쑥’…LCD와 차이는?
시장조사기관 옴디아에 따르면 2022년 글로벌 TV 출하량은 2억325만대로 집계됐다. 또 다른 시장조사기관 트렌드포스는 2억200만대로 책정했다. 두 기관이 내놓은 출하량은 2억대 초반에 그치며 최근 10년 집계한 출하량 중 가장 적었다.
지난 2020년과 2021년 상반기까지 코로나19로 해외여행 등 외부 활동이 제한되며 가전제품 구매가 몰리는 보복소비(펜트업) 현상이 도드라졌다. 이때 교체수요가 상당 부분 충족되며 2022년에는 출하량이 뒷걸음질 쳤다.
아울러 지난해 인플레이션, 금리 인상 등 전반적인 거시경제 위기가 닥치자 정보기술(IT) 기기 수요가 하락하면서 TV 판매도 크게 떨어졌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 장기화하며 선진 시장 중 하나인 유럽 시장이 타격을 받아 낙폭이 더욱 크게 작용했다.
TV 시장은 액정표시장치(LCD) TV가 60%로 과반이 넘고, OLED TV는 30% 정도다. 지난해에는 전체 TV 시장 하락에 LCD와 OLED TV 모두 하향 곡선을 그렸다. 그렇지만 올해 OLED TV는 다시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보인다. 2023년 OLED TV 예상 출하량은 741만대로 전년대비 14%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70인치 이상 대형 OLED TV는 20% 이상 고성장할 것으로 관측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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