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근마켓, 당근페이로 ‘생태계+수익성’ 모두 잡을까 [IT클로즈업]
- 2015년 당근마켓 출시 후 영업손실 지속…흑자 전환 시동걸까
[디지털데일리 이안나 기자] 당근마켓이 지난해 11월 제주 지역에서 처음 ‘당근페이’를 선보인 이후 3개월 만에 서비스 전국화를 발표했다. 이웃 간 거래 시 송금 기능과 동네 장보기 결제 기능을 동시에 지원한다. 이를 통해 당근마켓 내 생태계 확장과 수익성 모두를 확보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당근마켓은 지역 기반 간편결제 서비스 ‘당근페이’를 전국 서비스로 확대 출시한다고 14일 밝혔다. 당근페이는 당근마켓 자회사 당근페이가 개발한 간편송금·결제 서비스다. 당장은 당근마켓 내에서만 쓸 수 있기 때문에 네이버페이·카카오페이와는 다르다는 설명이다.
당근페이는 크게 ‘송금’과 ‘결제’ 두 가지 기능을 지원한다. 먼저 이웃과 중고거래 상황에서 당근페이를 이용하면 별도 은행·송금 앱 필요 없이, 당근 채팅에서 실시간 송금이 가능하다. 물건 거래를 위해 현금을 준비하거나 길거리에서 계좌번호 정보를 주고받지 않아도 된다.
당근마켓이 제주 지역에서 3개월 간 서비스를 운영해온 결과 전체 중고 거래 중 10% 이상이 당근페이를 이용했다. 한 번 당근페이를 경험한 이용자의 재사용 비율은 30%에 달했다.
당근페이 중고거래 송금 수수료는 무료다. 중고거래 플랫폼 번개장터가 번개페이로 구매자에게 3.5% 수수료를 받는 방식과는 다르다. 즉 중고거래 시 당근페이는 수익보다 생태계 활성화에 초점을 맞춘 것으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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