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플래닛, ‘커머스·플랫폼·T스토어’ 각각 따로 간다
- SK텔레콤, 차세대 플랫폼 회사로 SK플래닛 육성 의지
- 독립적 구조 개편 뒤 역량 집중
[디지털데일리 이대호기자] SK텔레콤이 자회사 SK플래닛 사업 재편에 나선다. 사업 역량의 결집을 위해 독립적 사업구조로 전환하는 것이 이번 재편의 골자다. 커머스(상거래)와 플랫폼 사업을 나누고 별도 법인을 설립한다. T스토어도 분할해 독립적인 성장을 추진할 방침이다.
29일 SK텔레콤(www.sktelecom.com 대표 장동현)은 100% 자회사인 SK플래닛의 사업구조를 재편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날 SK플래닛은 이사회를 통해 커머스플래닛과의 합병을 의결했다.
SK텔레콤은 지난 4월 생활가치, 미디어, 사물인터넷(IoT) 등 3대 플랫폼을 중심으로 차세대 플랫폼 회사로의 변혁을 제시한 바 있다. SK플래닛의 사업 재편도 이 같은 전략의 연장선상에 있다.
이에 따라 SK플래닛은 내년 2월 11번가 운영 자회사인 커머스플래닛을 합병하고 향후 분할 이후에는 커머스 사업에 집중, 글로벌 커머스 사업자로 성장을 노릴 계획이다.
SK텔레콤은 SK플래닛 내 다양한 사업군이 모여 있어 커머스에 대한 전사적 역량 결집이 어려웠던 만큼, 독립적인 사업구조로 전환하여 커머스 사업에 대한 경쟁력이 한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는 입장이다.
신설 플랫폼 회사는 SK텔레콤의 100% 자회사로 출범한다. 생활가치 플랫폼의 핵심 동력 역할을 수행하게 되며 지속적인 서비스 고도화와 플랫폼 발굴을 통해 향후 SK텔레콤의 다양한 상품개발 및 운영을 지원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또한 별도 법인으로 출범을 검토 중인 T스토어는 국내외 유력 사업자들과 제휴를 확대해 국내 시장에서의 영향력 공고화 및 글로벌 확장을 추진할 계획이다.
SK텔레콤은 “이번 사업구조 재편 추진을 통해 SK플래닛은 커머스 특성에 맞는 실행력 강화 및 차별화된 성장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고 SK텔레콤 생활가치 플랫폼의 경쟁력을 고도화 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하게 되어 SK텔레콤군(群) 전체의 성장추진 체계를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SK플래닛은 “향후 플랫폼, T스토어 등 기업 분할을 결정할 예정으로 그 실행 여부 및 구체적인 내용은 현재 내부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이대호 기자>ldhdd@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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